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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T] 슬라이드 레이아웃 변경하기 / 빈 화면 만들기 / 제목만 사용하기

theday365 2025. 3. 20. 1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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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김데이입니다!

파워포인트의 새 문서를 열면 제일 먼저 커버 화면 (제목 / 부제목)이 먼저 나오고, 새 슬라이드를 추가 하면 [제목 및 내용] 레이아웃이 기본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는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의 기본 셋팅값인데요, 사용처에 따라 다른 레이아웃이 필요하기도 하죠! 

 

그래서 오늘은 슬라이드의 기본 레이아웃 종류와 변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Office 기본 테마에서 제공하는 슬라이드 레이아웃
Office 기본 테마에서 제공하는 슬라이드 레이아웃 11가지

 


 

1. 슬라이드 레이아웃 종류

 

슬라이드 서식을 사용하면 해당 서식에서 제공하는 레이아웃이 각각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레이아웃은 총 11가지 종류 입니다. (특정 디자인 서식이 설정 되어 있다면, 아래에 보여 드리는 레이아웃 중 일부 레이아웃만 제공 될 수도 있습니다) 

 

 

   1) 제목 슬라이드

상단 "제목"영역에는 프레젠테이션의 주제(제목)를 쓰고, 하단 "부제목" 영역에는 발표자 이름 / 날짜 등을 쓰는 커버 페이지로, 주로 슬라이드의 맨 처음 화면으로 사용 됩니다.

제목 슬라이드 미리보기
[ 제목 슬라이드 ] 미리보기

 

 

  

   2) 제목 및 내용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슬라이드 레이아웃으로, 상단에는 현재 페이지의 제목을 쓰고 하단에는 텍스트 / 이미지 / 표 / 그래프등 다양한 콘텐츠를 삽입하여 사용하는 레이아웃입니다. 

[ 제목 및 내용 ] 슬라이드 미리보기
[ 제목 및 내용 ] 슬라이드 미리보기

 

 

 

   3) 구역 머리글

내용과 내용 사이에 들어가는 중간 주제 / 소주제에 대한 작성을 할 때 주로 사용하는 레이아웃입니다. 다음에 오는 내용들과 이전 내용이 다를 때 단원을 정리 하거나, 소개 해 주는 역할로 사용합니다.

[ 구역 머리글 ] 슬라이드 미리보기
[ 구역 머리글 ] 슬라이드 미리보기

 

 

 

   4) 콘텐츠 2개

두 가지 콘텐츠를 비교 할 때 사용하는 레이아웃으로, 주로 장단점 분석 / 비교 설명 등에 주로 사용하는 레이아웃입니다. 꼭 같은 종류의 콘텐츠가 아니어도 사용 가능해서 여러 조합으로 확장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텍스트와 이미지를 사용하면 이미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될 수 있고, 과거 그래프 / 미래 그래프 처럼 같은 종류를 사용하여 비교 하는 자료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 콘텐츠 2개 ] 슬라이드 미리보기
[ 콘텐츠 2개 ] 슬라이드 미리보기

 

 

 

   5) 비교

"콘텐츠 2개" 슬라이드처럼 두가지 요소를 비교 하고자 할 때,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넣고 싶으면 "비교" 슬라이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내용이 많은 경우 정리하기 편리한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습니다. 

[ 비교 ] 슬라이드 미리보기
[ 비교 ] 슬라이드 미리보기

 

 

 

   6) 제목만

상단의 "제목" 영역만 남기고 하단은 빈 공간으로 두는 레이아웃입니다. 하단에는 그래픽, 다이어그램(Smart Chart), 영상, 이미지 등 시각적이 요소를 많이 담고 싶을 때 주로 사용하는 레이아웃입니다. 저도 "제목 및 내용"과 "빈 화면" 다음으로 이 레이아웃을 자주 사용해요 :) 

[ 제목만 ] 슬라이드 미리보기
[ 제목만 ] 슬라이드 미리보기

 

 

 

   7) 빈 화면

완전히 아무것도 남아 있지 않는 빈 화면으로 슬라이드가 제공 됩니다. 원하는 레이아웃을 만들어 사용하거나, 꽉 찬 시각적 요소를 쓰고자 할 때 쓰기 좋은 슬라이드입니다. 

[왼쪽] "빈 화면" 슬라이드 미리보기[오른쪽] "빈 화면" 슬라이드에 레이아웃 커스텀 예시
[왼쪽] "빈 화면" 슬라이드 미리보기 / [오른쪽] "빈 화면" 슬라이드에 레이아웃 커스텀 예시

 

 

 

   8) 캡션 있는 콘텐츠

이미지가 부각 되면서, 간단한 설명을 넣고자 할 때에는 해당 레이아웃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주로 마케팅 자료 / 인포그래픽 스타일의 자료에 적합한 슬라이드 입니다.

[ 캡션 있는 콘텐츠 ] 슬라이드 미리보기
[ 캡션 있는 콘텐츠 ] 슬라이드 미리보기

 

 

 

   9) 캡션 있는 그림

"캡션 있는 콘텐츠"처럼 이미지 중심의 설명을 할 때 사용합니다. 다만 "그림" 전용 레이아웃으로 필요한 이미지가 없을 경우 오른쪽 영역을 선택하여 무료로 제공하는 이미지도 손 쉽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슬라이드에서도 사용은 가능하지만, 방법이 비교적 쉽다고 보시면 되겠어요^^)

[ 캡션 있는 그림 ] 슬라이드 미리보기
[ 캡션 있는 그림 ] 슬라이드 미리보기

 

 

 

   10) 제목 및 세로 텍스트

구조는 "제목과 내용" 슬라이드와 비슷 해 보이지만, 내용 입력칸이 세로 형으로 기재되는 구조 입니다. 한국에서는 좌측상단 정렬로 쓰이지만, 일본처럼 세로 정렬로 작성하는 외국 바이어들과 자료를 공유 해야 할 때에는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겠습니다. 

[ 제목 및 세로 텍스트 ] 슬라이드 미리보기

 

 

 

   11) 세로 제목 및 텍스트

내용 뿐만 아니라 제목까지, 모든 텍스트를 세로 정렬로 사용해야 할 때 사용하는 슬라이드 입니다. 

[ 세로 제목 및 텍스트 ] 슬라이드 미리보기
[ 세로 제목 및 텍스트 ] 슬라이드 미리보기

 

 

 

 

 

2. 슬라이드 레이아웃 변경 방법

레이아웃을 변경하는 방법은 아주아주 간단합니다. 원하는 레이아웃을 선택 한 다음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슬라이드 관련 메뉴가 나오게 됩니다. 중간에 보면 "레이아웃" 이라는 메뉴가 있는데, 해당 메뉴를 누르면 여러 레이아웃이 한번에 보여지게 됩니다. 그 중에서 원하는 디자인으로 누르면 레이아웃이 변경 됩니다.

 

 

 

 

간혹, 레이아웃을 고르다 잘못 눌러 디자인이 이상하게 변하게 된다면 Ctrl + Z 를 눌러 뒤로 돌아와도 되지만 원래 쓰던 레이아웃을 선택하면 기존의 디자인 대로 대부분 돌아오게 됩니다!

레이아웃을 잘못 선택해 자료가 흩어지는 경우, 원래 레이아웃으로 되돌리세요 :)
레이아웃을 잘못 선택해 자료가 흩어지는 경우, 원래 레이아웃으로 되돌리세요 :)

 

 

 


 

오늘은 파워포인트에서 제공 해 주는 "슬라이드 기본 레이아웃"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커스텀 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슬라이드 마스터"에서 진행하거나, "서식"으로 등록하면 됩니다!

이 포스팅에 내용을 담기에는 너무 길어서 다음 포스팅에서 추가로 설명 해 드리겠습니다 :) 

 

오늘도 슬기로운 회사생활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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