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데이의 투잡 도전기

왕초보의 카카오 뷰 마스터 도전기 01 (feat. 와디즈 펀딩) 본문

온라인 부업

왕초보의 카카오 뷰 마스터 도전기 01 (feat. 와디즈 펀딩)

theday365 2022. 12. 25. 16:45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데이 입니다 :)

제가 프로N잡러가 되겠다고 선언한지 벌써 4개월이 지났네요.

 

프로N잡러를 선언하기 이전부터 온라인 부업에 관심이 많아 이것 저것 다양한 방향을 찾아 보았는데요, 우연히 와디즈 펀딩 [카카오 뷰]를 알게 되었습니다. 펀딩 구매 전 여러 매체를 통해 카카오뷰에 대해 꼼꼼히 확인 해 본 결과 [카카오 뷰]가 굉장히 매력적인 부업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1. 하루 10분 투자로 수익 창출 가능 (제 기준 블로그 1개 발행 시 평균 3시간 소요) 
  2. 내가 만든 컨텐츠가 없어도 부업화 시스템을 구축 가능(자동화 시스템 구축 가능)     
  3.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무조건 설치하고 있는  "카카오톡"에서 실행하는 기능 (무한한 확장 가능성)

 

 

이렇듯 "카카오뷰"는 단시간 투자로 많은 효율을 낼 수있는 컨텐츠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지체없이 바로 결제하여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펀딩 자료(전자책 + VOD)를 열심히 보고 익힌 뒤 10월 중순 5개의 채널로 시작하여, 2달이 된 지금 첫 부업 수입까지 확인(11월 수익 확인)하게 되었죠! 

 

 

[와디즈 카카오뷰 펀딩]에서 제가 가장 인상깊게 봤던 문구들 입니다 :)
[와디즈 카카오뷰 펀딩]에서 제가 가장 인상깊게 봤던 문구들 입니다 :)

 

 

아직 베테랑은 아니지만 그래도 전자책과 VOD를 통해 배운 내용 2개월간 5개의 채널을 운영하면서 1,500개의 보드를 발행해 얻은 초보 채널의 운영 방식과 꿀팁도 공유 해 드리고, 현재 제가 운영하는 채널 현황과 함께 순수입에 대해서도 살짝 공유 해 보려고 합니다 :)

 

 

카카오뷰 로고
카카오뷰 로고

 


1. 카카오뷰란?

https://view.kakao.com/

 

카카오 뷰

콘텐츠를 보는 새로운 시선 카카오 뷰

view.kakao.com

 

잠시 쉴 때 주로 뭘 하시나요? 유튜브, 틱톡, 트위터, 인스타그램, 네이버/다음 카페, 블로그, 티스토리 등등..

출퇴근 시간, 점심 시간, 그 외 자투리 시간에 볼만한 "스낵 컨텐츠"들은 제가 말한 커뮤니티 말고도 아주 무궁무진하게 넘쳐 흐르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내용을 주제별로 한 곳에서 모아 볼 수 있는 곳, 카카오뷰는 이러한 역할을 해주는 온라인 컨텐츠 집합소 , 전문적인 말로 "큐레이팅 소셜 미디어"  라고 말 할수 있겠습니다. 조금 생소한 개념이기에 한번에 이해되지 않으실 수도 있겠습니다만 아래의 그림을 보시면 조금 더 이해가 빨리 되실 것 같네요 :)

 

카카오뷰의 구조 01
카카오뷰의 구조 01
카카오뷰 구조 02
카카오뷰 구조 02

 

그럼 그곳에서 우리는 어떻게 수익을 내느냐? 바로 컨텐츠를 선별하여 소개 해주는 "큐레이션(=보드 발행)"을 진행하게 되고 선별한 컨텐츠(=보드)를 일반 접속자들이 보면 그에 따라 수입을 얻게되는 구조입니다 :)

어떻게 보면 기존 SNS 수익 구조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만, 카카오뷰는 내가 컨텐츠를 만들지 않아도 되니 그 부분이 기존 시스템과의 차별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내용에 대해서는 다음에 나오는 장단점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카카오뷰의 장/단점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카카오뷰]다른 사람이 만든 컨텐츠를 소개해 주는 온라인 장소입니다. 따라서 내가 블로그, 유튜브같이 컨텐츠 크리에이터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나의 채널을 운영할 수 있다는 최대 장점이 있습니다.

 

아직 이러한 채널의 운영을 해보지 않은 분들은 조금 덜 와닿으실 수도 있겠지만, 저같이 한번이라도 컨텐츠 제작을 해 보신분들은 아실겁니다 ㅎㅎ 간단한 블로그 글만 해도 업로드 할 사진을 몇 십장 ~ 몇 백장 찍어서 그 중에서 쓸만한 사진을 고르고, 보정하고, 알맞은 설명과 함께 나만의 후기를 적은데 최소 1시간은 족히 걸리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 후기 작성 할 때 내용의 디테일을 높이기 위하여 심도있게 작업하다 보면 하루 온종일 걸려서 포스팅 1개 만드는 날도 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뷰는 이미 누군가가 올려 둔 컨텐츠를 새롭게 소개해서 업로드(=보드 발행) 하면 되니, 내가 운영하는 채널의 방향성만 맞는 글이라면 충분히 3분만에 1개의 보드 발행이 가능합니다. 시간 대비 효율이 아주 높은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겠죠. 

 

또한 기존의 블로그나 유튜브 처럼 한번 업로드 해 둔 보드에 대해서는 자동으로 카카오뷰 사용자들에게 소개되니 오늘 업로드 해 둔 영상을 여러 달에 걸쳐 계속적인 수입을 낼 수 있습니다!

 

예약기능을 통하여 일주일에 하루만 시간을 내어 보드 발행(예약)을 해 두면 일정 간격동안 들여다 보지 않아도 채널이 자동화 시스템화 되어 꾸준한 수입을 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여기서 "저작권" 문제에 대해 궁금한 분들이 계실수도 있겠네요^^ 우리는 이미 업로드 되어있는 컨텐츠를 카피/도용하여 사용하는 것이 아닌 다른 사용자의 URL만 첨부하여 해당 컨텐츠에 대하여 소개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다만 여기서 아주 작은 문제가 하나 발생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유일한 단점이기도 해요. 여러 사람들이 올려준 컨텐츠가 맘에 들지 않는다면(썸네일이나 내용 구성, 컨텐츠 내 광고량등) 내가 만들지 않는 이상 결국 새로운 컨텐츠를 발굴하기 위하여 모든 커뮤니티를 모두 찾아봐야하는 겁니다 ㅎㅎㅎ 하지만 모든 단점은 보완책이 늘 있는 법이죠^^ 아주 간단해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의 "초보 카뷰 마스터를 위한 소소한 꿀팁"에서 한번 더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3. 카카오뷰 시작하기!

너무나도 쉬워서 적을까 말까 하다가 "완전 쌩 초보"를 위한 글이므로 초기 셋팅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1. 카카오뷰 창작센터에 접속하여 나만의 특색있는 채널을 만든다 

- 카카오뷰 창작 센터 : https://creators.kakao.com/ 

- "카카오뷰 창작센터"에 접속하여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 한 뒤 "채널 만들기"를 하면 됩니다. 특색있는 나만의 이름, 프로필 사진, 소개글을 작성해주시면 대부분 만든 즉시 채널이 생성 됩니다.

- 채널을 생성할때 선택 할 카테고리가 나오는데 이때 내가 잘 알거나 관심있는 카테고리를 선정 합니다. 엄청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으니 미리 정하지 않고 채널을 만들면서 방향을 정해도 좋습니다.

 

2. 신나게 웹 서핑을 한다 = 컨텐츠 찾기 

- 유튜브 보고, 최신 뉴스도 보고,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를 보다보면 내가 설정한 컨텐츠와 딱 맞는 컨텐츠를 발견하게 됩니다.  해당 컨텐츠들을 모아 [내 채널 - 보드발행] 합니다.

- 보드 발행 시에는 제목을 필수로 작성해야하는데, 저는 주로 컨텐츠를 보며 느낀점이나 흥미를 끌만한 소재를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보드 내용은 필수값이 아니니 제목에서 못다한 이야기를 적는 등 자유롭게 활용 하시면 됩니다  :)

- 당일 발행 할 수있는 보드는 총 10개 입니다. 내가 오늘 찾은 컨텐츠가 평소보다 많았다면 다음 날로 "예약 발행" 하는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3. 틈틈히 카카오뷰 친구를 늘려나간다 = 수익 창출 최소 자격요건 

- [친구 100명 만들기 / 보드 10개 발행하기] 라는 최소 요건을 충족해야만 수익 로직이 움직이게 됩니다. 이 점을 참고하셔서 틈틈히 새로운 친구도 만들어가고, 재밌는 보드도 많이 발행하시기 바랍니다!

 

4. 내 채널이 "발견탭"에 활성화 되는지 확인 한다

- 약 2~3주정도 (빠른 분들은 1주일 이내도 가능) 운영하다보면 카카오뷰 운영 알고리즘에 등록 되는 "발견탭"이 활성화 됩니다. "발견탭"이 활성화 되면 노출 수 / 방문자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수입도 늘어나겠죠^^
- 발견탭이 활성화 되었는지 확인 하는 방법은 [창작센터 홈페이지 → 내채널 → 통계 → 유입경로] 에서 맨 하단에 "카카오 발견탭"이라는 항목이 생성되면 활성화가 시작된겁니다. 

통계 - 유입경로 페이지에서 "발견탭"을 확인 해 보세요 :)
통계 - 유입경로 페이지에서 "발견탭"을 확인 해 보세요 :)

 


 

기초 설명만 했는데도 포스팅이 가득 차 버렸네요😅 아무래도 제가 초보 시절에 아무것도 모르고 부딪혔던 기억이 있다보니 조금 장황하게 설명한 것도 한 몫 한것 같습니다 ㅎㅎ 

 

바로 2편 정리하여 가져오겠으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카뷰 첫 수익 공개] 포스팅 보러가기 : https://theday365.tistory.com/7

 

다음편에서 뵈요 :)

 

 

반응형